생리가 불규칙한데, 호르몬 검사는 정상이라고 하던가요?

조회수 2,114

주사를 맞지 않으면 생리를 안하는 여성에게…
그저 호르몬 검사상 각각의 호르몬이 정상범위 안에 있다고 해서.. 그걸 “정상” 이라고 판단하는 의사샘도 있나봅니다. 에고.. 답답해라..

[질문]

안녕하세요~ 임신이 안되어 불임검사를 받아 보려구 해요~
저는 26살 이구요~ 결혼한 지 1년이 넘었네요~
고등학교 다닐 때만 해도 꼬박 꼬박 생리를 하였는데~
97년도에 사회에 나오면서 부터 생리가 불규칙해지더니 생리가 없어졌어요~
99년도 6월에 걱정이 되어 병원에 가서 검사를 했더니 자궁에 혹이 있다고 해서 엄지손톱 만한 혹을 제거 한 적 있구요~
그 뒤로도 계속 호르몬 주사를 맞으면 생리를 하구요~ 맞지 않으면 여지 없이 안하네요~
현재로서는 요번 4월 달부터 매달 26일날 꼭 정해진 날짜에 병원에 가서 호르몬 주사를 맞고 있구요~
그럼 생리는 거의 담달 1일 정도에는 하구요~
7월달에는 휴가로 인해 제 날짜에 병원에 못 가서 주사를 맞지 않았더니 여지 없이 생리를 안하네요~
병원에서 피 검사도 해 봤지만 아무 이상 없다구 하구요~
그저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을 하라고만 하구요~ 그래서 너무 걱정이 되기도 하구요~
신랑도 내심 불안해 하는 기색이어서~ 불임 검사를 받아 볼려구 하는데요~
빨리 아기를 갖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리구요 호르몬 주사를 맞고 생리를 해도 배란이 잘 되는지요??
아! 그리구요 생리가 끝나면 자궁내막이 생리 전보다 얇아져야 한다는데 저는 자궁내막이 생리 후에도 전과 같이 좀 두껍다고 하시는데 이것도 아기 갖는데 어떤 큰 결점이 되는지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구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답변]

불임검사를 받으려 하신다구요… 검사는요,, 꼭 필요한 것만 필요에 맞게 해야 하는 것이랍니다.
검사 패키지가.. 선물 꾸러미는 아니거든요.
그런데.. 우리나라 의료기관에서.. 좀 오바하는 경향이 없지 않아요.
님의 경우.. 생리나오는 주사를 맞아야만 생리가 나오고 있다면.. 다른 불임검사는 굳이 해볼 필요가 없습니다. 임신이 안되는 원인은.. 바로 거기에 있을테니까 말입니다.
병원에서 피검사에 이상이 없다고 하던가요?
피검사에 이상이 없다고 해서 몸이 정상적이라는 뜻은 아니랍니다.
피검사로는 원인을 못 찾는 것일 뿐입니다.

님께서 받으신 피검사는 아마도 호르몬 검사일 것입니다.
호르몬 검사 결과.. 각각의 호르몬들이 정상 범위 안에 있다고 해서..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판단하면.. 그것은 분명한 ‘오판’입니다.
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분비되고 있다는 것에 대한 가장 강력한 증거가..
바로 생리가 제대로 안 나오고, 꼭 호르몬 주사를 맞아야만 생리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증상이 분명히 말해주고 있는데.. 어찌 피검사 수치만 가지고 호르몬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그것은.. 검사수치에 노예가 된 앞뒤가 꽉 막힌 소위, ‘수학적’, 소위 ‘과학적’ 사고방식 때문이랍니다.

호르몬 검사라는게.. 그렇습니다.
호르몬의 정상 범위,, 그 폭이 무척 넓거든요?
그리고.. 생리주기 중 어느 때에 체크했느냐에 따라서 그 수치는 달라지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님처럼 정상적인 생리 주기를 갖지 않는 분이라면.. 정상주기를 갖는 사람과는 해석이 달라져야 하는 것이랍니다.. 의사가.. 그저 생각 없이.. 수치가 정상범위 안에 있다고 “호르몬은 정상”이라고 판정한다면.. 그 양방의사는.. 참으로 인체가 돌아가는 이치를 생각할 줄 모르는 의사랍니다…
그럼.. 호르몬이 정상이라면.. 어째서 호르몬 주사를 놔가면서 생리를 유발시킨단 말입니다… 앞뒤가 안맞지요…

그리고.. 호르몬 검사라는 것이.. 개개의 호르몬이 정상치 안에 있는가는 어느 정도 평가가 가능하지만..
그것들이 서로 역동적으로 발란스가 맞고 있는가 하는 것은.. 어느 정적인 시점에서 혈액검사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랍니다…

어쨌건.. 님의 경우는.. 분명 호르몬 발란스가 안맞고 있어서 임신이 안되고 있는 것이구요,,
그런 일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지, 신체적 상황 등이 어떤지를 평가하고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물론 생리를 유발하는 주사를 맞아가면서는.. 정상적인 배란도 아닐 뿐만 아니라.. 기타 다른 준비도 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임신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자궁내막 상태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제가 직접 진찰을 통해서 점검하는 것이 필요할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