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데 우리나라 의사들은 왜 시험관 할 때 한약을 먹지 말라고 하는 걸까요?

조회수 254

한의와 한약에 대해서 모르기 때문입니다

모르니까 먹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난임 전문 한의사가 한약을 어떤 목표로 투약하는지 모르고, 한약을 사용해본 경험이 없고, 배우거나 공부한 적이 없으니 그렇게 말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그러는 것이 이해는 됩니다.  

함께 할 때 성공율은 2배로 증가합니다

지난 2015년, 권위있는 SCI급 학술지인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에 여성불임에 대한 한약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ivf01

4,247명 여성을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를 분석한 메타분석입니다. 허접한 논문을 분석한 것이 아니라 과학적 근거를 제시한다고 하는 RCT(무작위배정 비교연구방법) 논문 40편을 분석한 것으로서, 시험관 시술만 단독으로 했을 때의 임신율이 33% 수준이지만 한약과 병행했을 때는 60%, 즉 2배 가까이 임신율이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부 의사들은 “한약 먹으면 혹이 생긴다”, “한약 먹으면 배란에 영향이 있다”라고 말하지만 그것은 편견을 가진 채 경험한 몇 건의 경험들일 뿐입니다. 한약을 안먹어도 혹이 생기는 경우, 한약을 안먹어도 의도와 다르게 배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호르몬제 먹다가 자궁에 혹 생기고, 과배란하다가 근종 커지고, 배란유도하다가 난소에 혹 생기는 경우도 있는 걸요. 그게 꼭 그렇지는 않은 거랍니다.

tksgnqhdir01

한약은 한의사에게

그러나 저희 역시 난임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의료인으로서 서양의학에서 쓰는 약, 시험관 시술을 하는 과정 등에 대한 이해도 있고 최신지견을 꾸준히 습득하고 있습니다. 한약은 한약 나름의 쓰는 목표가 있고 양약과 충돌하지 않게 쓰고 있으니 전문가인 한의사의 말을 듣고 쓰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