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문제를 잘 해결하는가?

다낭성난소증후군도 임신되도록 만듭니다.

다낭성난소 환자의 임신율을 높이는 처방이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다낭성난소란 병명이라기보다는 초음파 소견입니다. 난소에 배란되지 않은 난포가 여러 개 보인다는 뜻이지요.
만약 이런 소견과 더불어 생리를 수개월에 한 번씩 하거나 아니면 아예 안 하거나, 살이 찌고, 음모가 많아지고, 다리 털이 굵어지고, 턱수염이 생기고, 여드름, 탈모 등등 남성호르몬 분비과다 증상 혹은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한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에는 “다낭성난소 증후군”이라는 병명을 붙입니다.

지난 2003년, ASRM/ESHRE Rotterdam consensus 에서는 다낭성난소증후군에 대한 진단기준을 다음과 같이 세웠습니다.

(1) 다음 중 2가지를 만족해야 한다.

① 희발 월경 또는 무월경일 것
② 남성호르몬 과다에 따른 임상 증상이 있을 것, 그리고(혹은) 피검사상 남성호르몬 과다가 있을 것
③ 초음파소견에서 다낭성난소(PCO) 소견이 나타날 것

(2) 선천성 부신과형성증 등과 같은 다른 원인질환을 배제할 것

post_01

양방에서는 어떻게 하나?

미혼으로서 임신을 원하지 않을 때는 피임약을 주면서 생리를 유발시키는 것 외에는 별달리 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하는 것이 다낭성난소를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저 피임약을 쓰는 동안 배란이 되지 않은 인위적인 생리를 유발시키는 것뿐입니다. 피임약 끊으면 여전히 생리불순이며, 장기간 피임약을 썼을 때는 오히려 생리를 더 잘 안하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부작용도 만만치 않고요. 야스민을 복용하다가 혈전증이 생겨 사망한 사건이 국내에서 2번이나 있었습니다. 야즈나 야스민은 같은 성분이지요.

관련기사 보기

결혼하여 임신을 원할 때에는 배란유도제를 써서 배란을 유발시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배란이 잘 안되는 병이므로 클로미펜 등의 배란유도제를 써가며 임신을 시도하는 것은 1차적으로 좋은 선택입니다. 그러나 일부 다낭성난소 환자들은 클로미펜을 써도 약이 듣지 않고 배란이 잘 안되기도 합니다. 이를 “클로미펜 저항성”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주사제를 써서 과배란유도를 하게 되는데, 다낭성난소 환자들은 주사제를 쓰면 자칫 난소에서 너무 많은 난포가 자라고 터져서 복수가 차고 혈전의 위험성이 높아지는 난소과자극증후군(OHSS)이 될 염려가 있습니다.

post_02

배란이 되어도 착상은 잘 안되는 경우도 흔해

배란유도를 위해 사용하는 클로미펜의 부작용은 자궁내막이 얇아지는 것입니다. 자궁내막이 얇아지면 착상이 불리해집니다. 그리고 클로미펜을 쓰면 배란점액이 마릅니다. 그래서 정자의 진입도 방해를 받게 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들이 주사제로 배란을 유발시키고 나면 자궁내막의 불일치로 인해 착상이 잘 안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배란 이후에 황체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면서 자궁내막을 끈끈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과배란유도는 황체기의 결함을 만들거든요. 그래서 과배란 후에 황체호르몬제(질정, 주사, 약 등)를 쓰는 거랍니다. 그러나 미묘한 호르몬의 필요량을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부적절해지기도 합니다.

post_03

다낭성난소증후군의 한약 치료

행복의샘은 다낭성난소 치료에 대한 최신 학술연구를 기반으로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가 있습니다. 한약은 2주 혹은 4주 단위로 처방되며, 환자분의 필요와 상황에 따라 즉각적으로 배란유도제와 함께 병행하거나, 혹은 몸을 만드는 준비과정을 거친 후 배란유도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1. 양약 배란유도제와 함께 한약을 쓸 수 있습니다.

이 때 한약의 효과
1) 클로미펜 등 배란유도제에 대한 저항성을 낮추어 배란이 제대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하며,
2) 클로미펜 때문에 자궁내막이 얇아지는 것을 방지
3) 클로미펜 때문에 자궁경부점액(배란점액)이 마르는 것을 방지합니다.
4) 착상이 잘 될 수 있도록 자궁내막을 준비시킵니다.

2. 유형에 맞는 맞춤 한약이 처방됩니다.

같은 다낭성난소 진단을 받았더라도 비만한 사람, 마른 사람, 남성호르몬 수치가 높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등 유형이 다 다릅니다. 이때 각 사람의 유형을 잘 변증하고 그에 맞는 맞춤한약을 처방하는 것이 행복의샘의 노하우입니다.

3. 다낭성난소는 식이요법과 영양요법도 중요합니다.

마치 당뇨병처럼 꾸준한 생활관리가 필요한 병입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행복의샘이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