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문제를 잘 해결하는가?

시험관 준비 및 병행 한약, 성공율을 2배로 높일 수 있습니다.

행복의샘은 전문성, 경험, 노하우, 그리고 데이터를 축적하였습니다.

최선을 다해 준비하면
성공율이 올라갑니다.

시험관아기 시술과 한약을 병행할 때 임신율이 2배 높아진다, 40편의 논문 분석결과

국내 양방병원의 의사들 중에는 시험관 시술을 할 때 한약을 먹지말라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편협한 생각입니다. 이미 국제학계에서는 한약과 시험관을 병행할 때 성공율이 2배 가까이 높다는 보고가 많으며, 이는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 받는 SCI급 학술지에 실리는 내용들입니다.

지난 2015년, 권위있는 SCI급 학술지인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이라는 저널에 여성불임에 대한 한약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논문이 실렸습니다.

ivf01

4,247명 여성을 대상으로 한 임상연구를 분석한 메타분석 논문입니다. 허접한 논문을 분석한 것이 아니라 과학적 근거를 제시한다고 하는 RCT(무작위배정 비교연구방법) 논문 40편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이 연구의 결론 : 시험관 시술만 단독으로 했을 때의 임신율이 33% 수준이지만 한약과 병행했을 때는 60%, 즉 2배 가까이 임신율이 증가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시험관 과정 - 한약 병행(이재성)

ECT 처방 임상연구 소개

난자(배아)의 질을 높이고, 자궁내막의 수용성을 개선하여 착상을 도움

저희 행복의샘한의원에서도 사용하는 처방(ECT)으로 임상연구를 한 결과가 있어 소개할께요.

한의학적으로 신허(腎虛; 고령, 난소기능저하 등)에 해당되고, 시험관 시술을 하는 25~40세 여성 66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며, 임상연구에 있어서 가장 까다로운 방식인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군 연구방법으로 한 연구였습니다.

66명의 여성 중 무작위로 선택된 33명(한약군)은 시험관 시술을 하기 전 3개월(3주기) 동안 ECT 처방을 복용하며 몸을 준비했고, 나머지 33명(대조군)은 같은 기간 동안 가짜약을 먹었습니다. 그렇게 3주기(3개월)을 보낸 뒤 시험관 시술을 한 결과, 분명한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난자의 질이 좋아졌습니다.

한약을 3개월간 복용했던 여성들은 상급(high-quality) 난자가 85.11%로 나타난 반면, 한약이 아닌 가짜약을 복용했던 여성들은 상급 난자가 78.80%에 그쳤습니다.

ECT_상급난자채취율

수정율이 더 높았습니다.

채취된 난자가 모두 수정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난자를 8개 채취하면 그 중에 수정이 안되는 것이 몇 개씩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난자의 세포막이 좋지 않을 때 정자와의 수정이 안되는 일이 생깁니다. 한약이 난자의 질을 개선하면 수정율도 당연히 높아집니다.
한약을 3개월간 복용했던 여성들은 수정율이 76.68%였고, 가짜약을 복용했던 여성들은 수정율이 70.34%에 그쳤습니다.

ECT_수정율

상급배아 발생 비율이
더 높았습니다.

수정 뒤 난할을 통해 배아가 발달해야 이식할 수 있는 배아가 됩니다. 그런데 배아가 발달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배아의 질이 나쁜 경우도 있답니다. 그런데 한약을 3개월간 복용했던 여성들은 상급(high-quality) 배아 77.29%로 나타났고, 가짜약을 복용했던 여성들은 상급배아가 69.11%에 그쳤습니다.

ivf_med3

결국 임신율도
2배 가까이 더 높았습니다.

한약 복용 후 난자의 질, 배아의 질, 수정율이 더 좋았으니, 임신율도 당연히 더 높았습니다. 한약을 3개월간 복용하며 준비하고 시험관 시술을 받았던 여성들의 임신율은 무려 54.55%에 달했고, 반면 준비 없이 그냥 시험관 시술을 받은 여성들의 임신율은 36.36%에 그쳤습니다.
이는 행복의샘한의원에서 시험관 시술 전 준비한약을 드셨던 분들의 치료효과와도 거의 일치합니다.

ivf_med4

그런데 왜 의사들은 한약을 먹지 말라고 하는가?
한약에 대해서 몰라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이런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다는 것도 잘 모르고 있거나 혹은 무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모르니까, 어떻게 될지 모르니 먹지 말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위같이 시험관 전에 한약으로 몸을 준비하면 시험관 성공율이 더 높아진다는 많은 연구결과들이 있건만, 의사들이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해서 잘 관심을 갖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한의와 양의가 일종의 경쟁관계에 있기 때문에 한의학을 애써 폄하하는 분위기도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서로 보완적인 관계가 있건만.

행복의샘한의원은 전문성과 경험, 그리고 데이터가 있습니다. 
양방 시술 과정을 잘 이해하고 있고, 난임 치료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 한의원을 찾으세요. 시험관 전에 준비하고, 시험관 시술을 할 때도 병행하는 한약을 사용해보십시오. 임상연구로 입증된 ECT 한약으로 준비하면 임신율이 올라갑니다.

우리나라의 시험관 성공율
우리나라의 시험관 시술을 통한 임신율은 30-32% 수준입니다. 40대가 넘으면 시험관 임신율이 10% 수준에 머뭅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인공수정의 경우는 9.2%, 시험관아기의 경우는 26.0%의 출산성공율을 보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나이가 있는 여성일 수록 성공율은 더 낮았습니다.
40~44세의 출산성공율은 인공수정은 2%, 시험관아기는 9%였고, 45세 이상의 경우는 인공수정 0%, 시험관은 2.8%였습니다.

happy_graph

즉,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을 한다고 해서 다 되는 것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아기 시술은 정자와 난자와의 만남, 즉 수정을 돕는 것입니다. 그러나 수정된다고 해서 다 임신과 출산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씨도 좋고, 땅도 좋아야지, 그저 씨가 뿌려졌다고 해서 농사가 다 되는 것은 아니랍니다.

미리 좋은 정자와 난자를 만드는 준비를 하고,
착상이 잘 될 수 환경을 만들어두고 시술을 받는다면 성공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시험관 준비 프로그램(12주~16주)

1. 한약 : 보통 4주 혹은 2주 단위로 처방되며, 보통 12주 내지 16주간 준비합니다. 보통 4주마다 한번씩 방문하시면 됩니다.
2. 영양 및 보충제요법 :  부부의 필요에 맞는 영양 및 보충제요법을 지도해드립니다.
3. 생활 가이드 : 몸 만들기에 좋은 음식, 운동, 명상, 호흡법 등을 알려드립니다.

시험관 병행 프로그램(2주+2주)

착상이 잘되도록 자궁내막을 준비시키고, 배아 이식 이후 착상이 잘 되도록 자궁내막의 수용성을 높여주는 한약 프로그램입니다.

1. 난자 채취 전 2주 한약 : 자연배란주기로 난자채취를 할 때는 물론이며, 과배란주사를 맞는 과정에서 병행해도 되는 한약입니다.
2. 난자 채취 후 한약 2주 : 난자를 채취하면 난포는 황체로 변해 황체호르몬을 분비하며 착상준비를 합니다. 이 시기의 한약은 자궁내막의 혈류를 돕고, 배를 따듯하게 해주어 자궁내막이 착상에 좋은 상태가 되도록 돕습니다.

시험관 준비, 병행 한약의 기대효과

– 난자의 질을 향상시켜 초기 배아발달이 좋아집니다.
– 정자 및 난자의 DNA 손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여성의 면역기능을 정상화하여 해로운 항체가 배아를 공격하는 것을 방지하게 합니다.
– 자궁내막의 혈류를 개선하여 배아가 자궁내막에 잘 착상되도록 돕습니다.
– 특히 40세를 넘은 난소저반응군(과배란을 하더라도난포가 몇 개 자라지 않는 여성)의 경우 한약을 3개월 정도 복용하면 난소의 반응성이 향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