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샘한의원의 임신성공률 국제학회 발표!!

한약으로 난임을 치료하여 임신성공률을 발표하는 것은
저희가 알기로는 대한민국 한의계에서는 처음 있는 일일 겁니다.
그것도 국제학회에서 발표하는 것이니, 더더욱 귀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행복의샘한의원과 인연을 맺었던 난임 여성들이
그 이후 얼마나 임신을 하게 되었는지 저희도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행복의샘한의원은 저희한의원에서 치료받으신 분들 중,
전화상담 등에 동의하신 분들의 기록을 검토하고,
때때로 전화 추적 등의 방법을 통하여 임신성공률을 조사합니다.

이렇게 지난 2011년과 2012년에 행복의샘한의원에 방문하여 치료받으셨던 분들의 임신성공률을 조사하여 국제학회에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한의학(Korean Medicin)의 성과를 서양 학자들에게도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해당 학회(congress)는 COGI라는 불리는 학회입니다.

cogi_image1

Controversies in Obstetrics, Gynecology & Infertility (COGI)
즉, 산부인과와 불임 영역에 있어서 논쟁거리를 다루는 학회입니다.
이 학회에서 행복의샘한의원의 한약 치료 성과에 대한 주제발표(poster)를 수락하였습니다.

cogi_image2

제 18차 COGI는 2013년 10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리며,
행복의샘한의원의 이재성 원장님과 정은정 원장님이 참석하여 포스터 발표를 하게 됩니다.

발표 주제는, EFFECTS OF INDIVIDUALIZED HERBAL MEDICINE FOR INFERTILITY IN KOREA
즉, “한국의 불임치료에 있어, 개인화된 (맞춤) 한약처방의 효과” 입니다.

난임 때문에 행복의샘한의원을 찾은 여성은
2011년에 562명, 2012년에는 823명으로 총 1,385명이 조사대상이었습니다.(남편은 제외하고 카운트).

전화 등의 추적조사 결과, 970명은 연락이 닿았고, 415명은 연락이 닿지 않았습니다.
전화를 받지 않거나, 연락이 끝내 안 닿았던 분들 중에는 결과가 ‘아직’인 분들이 많았을 겁니다.
하여간 연락이 닿은 분 970명 중에 454명(46.8%)은 임신유지 중이거나, 출산을 했습니다.
그리고 970명 중에 69명(7.1%)는 임신에 성공했었지만 유산이 되었습니다.

연락이 닿지 않은 분들까지 다 합쳐서 셈하면
전체 내원자 1,385명 중에서 454명이 임신을 한 것으로, 임신율은 37.79% 였습니다.

cogi_image3

현재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난임부부들을 위한 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시술비용을 지원하고 있는 거죠.
그러나 안타깝게도 한의원에서 한약을 처방받는 것에 대한 지원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황미나 연구위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정부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 현황과 성과, 황나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복지 이슈&포커스 제 192호, 2013년 5월 31일 발행) 지난 2011년 정부지원을 받아서 산부인과에서 시술을 받았던 부부중, 인공수정의 경우는 11.3%, 시험관아기의 경우는 31.1%의 임신률을 나타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결과는 태낭이 관찰된 것으로만 한 기준입니다. (이후 유산이 되기도 하거든요..)
2010년 시술비 지원대상자를 1년여 추적하여, 생존아 출산성공율을 파악한 결과는 이와 약간 다릅니다.
이때의 성공울은 인공수정의 경우는 9.2%, 시험관아기의 경우는 26.0%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행복의샘한의원의 치료결과는 매우 고무적입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다시 한 번 정리하면, 2년간 총내원여성 1,385명 중,
연락이 닿은 분 970명 중에 454명(46.8%)은 임신성공(출산 혹은 유지중)
연락이 닿지 않은 분까지 합쳐서 계산하면 37.79%가 임신에 성공하였습니다.

이 정도 되면..이제 정부에서 한약치료에 대한 지원 정책도 꼭 시행했으면 좋겠습니다. (그간 한의계에서는 한방 난임치료에 대한 정부지원 사업을 줄기차게 요구해왔습니다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한약 치료는 시험관과 달리, 먹자마자 금방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3,4개월 혹은 길면 6개월까지 각 개인에게 맞춘 맞춤처방을 투여하며,
몸의 발란스와 건강을 회복해두면 자연스럽게 임신이 가능한 분들이 많습니다.

시험관 시술은 결함이 있는 부부들에게 큰 희망이 되는, 참으로 훌륭한 테크닉입니다.
그러나 씨를 심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랍니다.

우선 좋은 씨를 만들 수 있는 건강한 몸을 만들고,
씨가 뿌리를 잘 내릴 수 있는 좋은 밭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요.

여러분들에게 자연임신에 대한 희망이 더 커졌으면 합니다.

다음은 행복의샘한의원이 COGI에 발표하는 Abstract 내용입니다.

cogi_image4

cogi_image5